국어국문의 정리운동이다. 이러한 문체의 변혁은 사상 개혁이 집결된 의식의 변모를 뜻한다.
둘째, 당시의 개화 사상가들이나 민족지도자들이 정치, 법률, 철학, 역사, 지 리, 언론 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한 근대 의식에 대한 자각은 곧 자기 복귀, 민족 복귀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시대 상황의 대응과 수용을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은 소설장르보다 시가장르 쪽이었다. 따라서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개화기의 의식사, 사상사의 정립과 체계를 위해서도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김영철, 한국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4.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은 익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
시 동인지의 작품 경향을 살펴보면 『창조』는 자연주의, 『폐허』는 퇴폐주의, 『백조』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김해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pp.81~84. 지은경.「한국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논문」p.1
현대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
시도했었다는 점은 대단한 용기라고 아니할 수 없다.
잡지『문장』은 독특한 편집상의 특성과 미학적 취향 그리고 민족적 정신 지향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편집의 경우,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
작가들인 구인회 작가들이 개발한 장시, 심경소설, 알레고리의 방법,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이 그것인데, 이는 카프 작가들이 창출한 단편 서사시, 리얼리즘 소설 형식과 대응된다. 이러한 모더니즘 작가들이 시도한 문학 형식은 분명히 한국 근대 문학의 층을 두텁고 다양하게 하는 데 기여하였다.